14좌 뜻

14좌와 그 산이름이 뜻하는것

1. 에베레스트(Everest ) 8,848 네팔/중국
2. 케이투(K2) 8,611 파키스탄/중국
3. 캉첸중가(Kangchenjunga) 8,586 네팔/인도
4. 로체(Lhotse) 8,511 네팔/중국
*얄룽캉(Yalung Kang) 8,505 네팔

5. 마칼루(Makalu) 8,463 네팔/중국
*로체샤르(Lhotse Shar) 8,400 네팔/중국

6. 초오유(Cho Oyu) 8,201 네팔/중국
7. 다울라기리(Dhaulagiri) 8,167 네팔
8. 마나슬루(Manaslu) 8,163 네팔
9. 낭가파르밧(Nanga Parbat) 8,125 파키스탄
10. 안나푸르나(Annapurna) 8,091 네팔
11. 가셔브룸1봉(GasherbrumⅠ) 8,068 파키스탄/중국
12. 브로드피크(Broad Peak) 8,047 파키스탄/중국
13. 가셔브룸2봉(Gasherbrum Ⅱ) 8,035 파키스탄/중국
14. 시샤팡마(Shisha Pangma) 8,012 중국

에베레스트=초모룽마=사가르마타

영국의 측량국장 워의 제창으로 전임자 에베레스트의 공적을 기려 마운트 에베레스트라고 명명되었다.
티베트에서 옛부터 초모룽마(Chomo Lungma:세계의 어머니신母神)라는 이름이 사용되었다. 중국은 쭈무랑마[珠穆朗瑪] 이외의 명칭을 인정하지 않으며, 네팔에서는 사가르마타(Sagarmatha)라 부른다. ‘사가르마타’는 ‘우주 만물의 어머니'(Mother of the Universe)라는 뜻이다.

K2
1856년 인도 측량국의 영국 공병장교 몽고메리가 카슈미르에서 바라본 카라코람의 고봉을 순차적으로 K1, K2,…K32까지 기록한 데서 ‘K2’라는 별칭이 붙었으며, 이는 카라코람의 2호라는 뜻이다. 몽고메리의 이름을 따 몽고메리산이라고 하기도 했다.

1861년 고드윈오스턴(고드윈오스틴)이 발토로 빙하를 발견한 후 처음으로 K2에 접근한 업적을 기념하여 고드윈오스틴산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원래 토속명(土俗名)으로는 답상(Dapsang), 또는 초고리(Chogori)이다.
초고리는 발티어로 ‘큰 산’이라는 뜻인데, ‘초고’는 ‘크다’라는 뜻이고 ‘리’는 ‘산’을 뜻한다.

‘하늘의 절대군주’라는 별칭도 있다.

칸첸중가
티베트어로 눈이란 뜻의’캉(Kang)’, 크다란 의미의 ‘첸(Chen)’, 보고(寶庫)란 뜻의 ‘주(Ju), 그리고 다섯이란 뜻의 ‘은가(Nga)’가 합쳐진 말이다.

따라서 ‘5개의 큰 눈의 보고’, ‘5개의 보물 눈봉우리산’, ‘흰눈으로 이루어진 다섯 개의 보물창고’, ‘위대한 눈의 다섯 보고(寶庫)’ 등으로 해석될 수 있다.

로체

티베트어로 ‘남쪽’. 에베레스트의 남쪽 봉우리라는 뜻.

얄룽캉(칸첸중가 서봉)

이 봉우리에 대한 뜻 설명은 현재 찾을 수 없다.

그러나 칸첸중가와 마찬가지로 ‘캉’은 ‘눈’을 뜻한다.

마칼루

산스크리트어로 ‘검은 귀신'(마카하라=검은 신)

로체샤르(로체 동봉)

‘로체’는 남쪽, ‘샤르’는 ‘동쪽’을 뜻한다.

따라서 ‘남쪽의 동쪽’, ‘남동쪽 봉우리’를 뜻한다.

초오유
산스크리트(Sanscrit)어의 복합어로서 ‘초’는 신성(神性)을 뜻하는 말이며 ‘오’는 여성을 뜻하는 어미(語尾)로, ‘초오’는 여신(女神)이라는 뜻이다. ‘오유’의 ‘유’는 터키옥(玉)을 의미한다. 즉 ‘초오유’는 ‘터키보석의 여신’ 또는 ‘청록 여신이 거처하는 산’이라는 뜻이 된다.

다울라기리
산스크리트어로 ‘Devanagiri’에서 비롯되었으며, ‘Dhavalagiri(다발라기리)’의 단축형으로, ‘Dhavala’는 ‘희다’는 뜻이고 ‘Giri’는 ‘산’이란 뜻이니 다울라기리는 ‘하얀 산’, ‘흰 산’을 의미한다.

마나슬루
산스크리트어로 ‘마음’, ‘정신’, ‘영혼’을 뜻하는 마나사 (manasa)와 토지를 의미하는 룽(Lung)의 합성어로 ‘영혼의 산’, ‘영혼의 나라’ 라는 뜻이다.
그래서 대략 ‘지혜(Intrllect)의 산’ 또는 ‘정신(Soul)이 깃든 산’이라고도 해석한다.

낭가파르밧
산스크리트어로 ‘Nanga’는 ‘벌거벗은’ 이라는 뜻이고 ‘Parbat’은 ‘산’이라는 뜻이다. 고로 ‘벌거벗은 산’이 된다.

서쪽에 사는 다르드계 주민들에 의해 불리고 있는 별칭인 디아 미르(Dia Mir)는 “산들의 왕” 또는 “혼령이 있는 산”이다.

안나푸르나

산스크리트 어로 ‘풍요의 여신’, ‘제공자’

가셔브룸1,2
티벳 방언인 발티어로 ‘아름답다’라는 ‘Rgasha’와 ‘산’이라는 ‘Brum’의 합성어로, ‘빛나는 벽’ 또는 ‘아름다운 산’이라는 뜻이다.

원래 ‘가셔브룸 Ⅳ’ 에 붙인 이름이었다. 발토르 빙하의 콩코르디아(Concordia)에서 쳐다보면 Ⅳ봉의 빙벽이 마치 빛나는 벽처럼 반짝여 보이기 때문이다. Ⅰ봉(Hidden Peak)과 Ⅳ봉과는 달리 가셔브룸Ⅱ에는 적당한 애칭이 없다.

브로드피크
발티어로 ‘넓은 눈의 산’이란 뜻을 지닌 팔첸 캉리(Falchen Kangri)가 있었으나 1892년 콘웨이가 이끄는 영국탐험대의 정찰 때 ‘폭 넓은 봉우리’란 뜻으로 현재의 이름 브로드(Broad) 피크(Peak)로 붙여졌다.
‘육중하고 험악한 괴물’이라는 별칭이 있다.

시샤팡마

티베트어로 ‘일기 변화가 심한 산’이라는 뜻이다.(산스크리트어라고도 함)
티베트인들에게는 ‘신의 거주지’라는 뜻의 고사인탄(Gosainthan)이란 이름으로도 불린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